안녕하십니까?
새 학기를 맞아 많이 바쁘시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한국독어학회도 새 학기를 맞아 임원진을 새로 구성하여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단절된 회원들 간의 관계를 회복하고 학회 활동을 활성화하며 학문후속세대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2022년 9월 1일부터 2년간 우리 학회를 이끌어갈 임원진 명단을 첨부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우리나라 학회들의 활동이 점점 침체되는 추세였는데,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이런 추세는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학회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 이전에는 대학원생들이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와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 학회는 오랫동안 학문후속세대들에게 소통의 공간을 제공해왔기 때문에 독어학 학문후속세대 육성을 위해서도 학회의 활성화는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임원진은 학회 활성화와 학문후속세대 지원 기능 강화를 목표로 앞으로 1년간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 겨울철 학술대회 및 워크숍 개최(대학원생 세션 포함): 2023년 1월 말-2월 초 예정
▷ 여름철 정기학술대회 개최(학문후속세대 참가 지원): 2023년 6월
▷ 현대독어학연구회 모임 활성화(신진 독어학자 중심): 매학기 3회 개최
▷ 설악심포지엄에 대비한 스터디 모임(현대독어학연구회 활용 예정)
▷ 학술지 발간(매년 6월과 12월)
▷ 학회 창립 25주년 기념행사 추진(학회 창립일: 1998년 8월 29일)
▷ 회원 명부 정리 및 회원 관리 방안 수립
▷ 홈페이지 관리 및 정보 업데이트
이런 일들은 당연히 여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그리고 희생을 필요로 합니다. 앞으로 우리들의 학회를 활성화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학회의 운영과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새 학기를 맞아 더욱 건승하시고, 학문적으로도 많은 성취 이루시길 바랍니다.
한국독어학회
회장 강창우 드림